(리포트 뜯어보기)[제이시스메디칼] 2022년에도 빛날 미용 의료기기 업체

2022. 2. 4. 11:11리포트/제약ㆍ바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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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제이시스메디칼] 기업개요
미용 의료기기를 제조 및 판매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ULTRAcelQ+ (HIFU), POTENZA (RF) 등이 있음.

국내에서는 자사쇼핑몰(온라인), 국내병원 직판, 국내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며 해외에서는 해외 법인 직판 및 대리점으로 판매 경로를 구축함.

동사의 의료기기 제품 당 라이프사이클(Life Cycle)을 약 3-4년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소모품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특징을 지님.

출처 : 에프앤가이드

2021년 연간 매출액 813억원과 영업이익 226억원

제이시스메디칼 2021년 4분기 실적은 매출액 224억원(+46.6%, YoY)과 영업이익 57억원(+142.9%, YoY)을 시현했다. 부문별로는 장비 매출액이 10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8% 성장했으며 소모품 매출액은 109억원으로 동기간 49% 성장했고 분기 처음으로 100억원을 상회했다. 장비 안에서는 포텐자 판매량이 사이노슈어향으로 많이 늘면서 RF장비 매출액이 51억원을 달성했다. HIFU장비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소폭 감소한 26억원을 시현했는데 이는 신규 제품 출시를 앞두고 대기수요가 발생한 것이며 2022년 매출액이 다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포텐자 (potenza)
피부 진피층에 마이크로 니들을 삽입하여 RF(고주파) 에너지를 흘려보내 표피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콜라겐 재생을 촉진하여 피부결을 개선시키는 시술이다. 다양한 마이크로 니들 팁으로 모공, 흉터, 여드름, 홍조, 붉음증 등 피부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며, 부가적으로 잔주름, 탄력까지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사이노슈어 (Cynosure)
의료 미용기기 EBD(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이미용 의료기기)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고 글로벌 약130여개국에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의료 미용기기 업체이다.

RF (Radio Frequency, 고주파)
탄력/리프팅 시장에서 HIFU와 함께 가장 널리 사용되는 에너지 소스이다. 고주파는 상대적으로 높은 주파수를 가진 전자기파로, 의학 영역에서는 대체로 주파수 20㎒ 이상의 고주파를 사용하는데, 체내에 있는 물 분자를 진동시켜 가열하는 장비가 고주파 장비이다.

HIFU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초음파)
높은 강도의 초음파를 한 점에 집중하여 인체 조직에 열을 가할 수 있다. 원래는 주로 절개 없이 종양이나 암세포 등을 파괴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이었는데, 지금은 탄력/리프팅 장비에서도 응용되고 있다. 


기술 발전과 함께 미용 의료기기 시술 영역 빠르게 확대

미용 의료기기의 기술 발전과 함께 시술 영역이 넓어지면서 산업이 급격하게 커지고 있다. 기존에는 미용 의료기기를 통해 주름개선, 리프팅, 화이트닝 등의 피부관리 시술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레이저 시술을 통한 색소치료, 비대칭 교정 등 치료 영역으로까지 침투하면서 레벨업이 되고 있다. 특히 HIFU, RF, 레이저 등 안전하고 시술 효과가 큰 새로운 방식의 시술 기기들과 함께 주기적으로 교체되는 소모품의 등장으로 미용 의료기기 업체들의 실적은 눈에 띄게 좋아지고 있다. 국내 업체들의 경우 글로벌 업체들과 견주어도 뒤처지지 않는 제품개발능력과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갖추고 있어 수혜를 크게 받고 있으며 향후 이러한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2022년 영업이익률 30% 보여줄 것

제이시스메디칼 2022년 실적은 매출액 1,091억원(+34.2%, YoY)과 영업이익 330억원(+46.3%, YoY)으로 추정한다. 장비 매출액은 전년대비 31% 성장한 548억원, 소모품 매출액은 전년대비 40% 성장한 522억원으로 전망한다. 올해 초 사이노슈어 향 포텐자 ODM 공급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상반기 HIFU 신규 장비 출시도 계획하고 있어 장비 매출액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익성이 좋은 소모품 매출 비중이 48% 수준으로 올라오면서 영업이익률이 30%를 달성할 것으로 보이는 등 2022년에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좋은 실적을 보여줄 것으로 판단한다. 

ODM
-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주문자의 의뢰에 따라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할 상품을 제작하는 업체를 의미한다. 대한민국에서는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이라고 쓰고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이라고 번역하는 경우가 많다. 짧게 위탁생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ODM (Original Design Manufacturer, 제조자설계생산)
OEM이 더 발전한 개념이다. 이는 주문자의 설계도에 따라 생산만 하는 소극적인 방식에서 한걸음 발전한 것으로, 디자인과 설계부터 완성까지 제조자가 모두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22/02/04 유안타증권 Analyst 안주원

 

 


 

마치며

 

- 참고사항

21년 4분기 실적도 준수하게 나와준 것 같습니다. 관련해 올해도 기대하시는 것 같네요. 카트리지로 인해 마진이 잘 나오니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상반기 HIFU 신규 장비 출시 계획도 있으니 관련해 다시 주목받을 수도 있겠네요. 코로나가 확산세를 보여도 피부과의 수요는 꾸준한 것 같습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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