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제이엘케이] 디지털 의료 성장의 서막

2021. 12. 24. 18:57리포트/제약ㆍ바이오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제이엘케이] 기업개요
동사는 2014년 2월 설립된 의료 인공지능 전문 기업으로, 뇌와 암분야 솔루션을 개발했고, 솔루션을 기반으로 자회사를 통한 치료제 개발로 시장을 확대.

AI 원천 알고리즘 기술 기반으로 AI 의료분야 최초 코스닥 상장, AI 의료기기 국내 최초 식약처 3등급 허가 획득, 37개 인공지능 의료 분석 솔루션 및 AI 자동화 기술 보유.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AI신약개발 및 유전체 분석 등 신규 사업영역 확장.

출처 : 에프앤가이드

일본 PDMA 긴급승인으로 시작되는 성장 Cycle

지난 9일 폐질환솔루션(JVIEWER-X)의 일본 PDMA 긴급 승인을 시작으로 동사의 AI 의료 솔루션 분야 실적 성장이 가시화 될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1) AI 의료 솔루션 수익구조 확보, 2) 추가 파이프라인 확장 가능성이라는 점에 기인한다.

 

PMDA (Pharmaceuticals and Medical Devices Agency,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
의약품 및 의료기기 심사, 시판 후 안전조치, 부작용에 대한 경감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4년 설립됨. 국립의약품 식품위생연구소 의약품의료기기 심사센터 및 재단법인 의료기기센터의 일부 업무를 종합한 조직.

※ PMDA로 표기하는 것이 맞는 것 같은데, 검색해보면 이상하게 PMDA와 PDMA를 혼용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네요.

AI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 그 외에 인공적으로 구현한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이를 포함한 컴퓨터 시스템이다. 하나의 인프라 기술이기도 하다. 인간을 포함한 동물이 갖고 있는 지능 즉, natural intelligence와는 다른 개념이다. 지능을 갖고 있는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이며, 인간의 지능을 기계 등에 인공적으로 시연(구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범용 컴퓨터에 적용한다고 가정한다. 이 용어는 또한 그와 같은 지능을 만들 수 있는 방법론이나 실현 가능성 등을 연구하는 과학 분야를 지칭하기도 한다.

파이프라인 (Pipeline)
영업 활동이 관리되는 라인


1) 동사는 일본 내 약 1,000여개의 병의원 채널을 보유하고 있고 연간 200만건(일 8,000건)의 원격 화상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본 최대 원격의료 기관 ‘닥터넷’과 제휴하여 JVIEWER-X를 보급할 예정이다. 원격진료 플랫폼 상에서 솔루션이 보급되는 형태로 사용기간, 사용량 기반으로 매출이 발생하는 구조이다. 기존 AI 의료 솔루션 업체들이 X-Ray 장비 및 PACS에 솔루션을 설치하여 판매하는 것과 달리, 이미 클라우드화 된 원격진료 플랫폼 내에서의 신속한 솔루션 보급을 통한 매출, 해외영업비용 감소라는 점에서 차별화된 수익구조를 보유했다고 판단한다.

 

동사 (同社)
앞에서 이미 언급한 회사.

플랫폼 (Platform)
스마트 시대에는 플랫폼을 ‘정거장’에 비유할 수 있다. 정거장은 특정한 장소로 가기 위해 반드시 도착해야 하며 도착한 사람을 태우기 위해 운송 수단이 필요하다. 여기서 운송 수단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인 이용자가 되는데 플랫폼은 바로 사람과 운송 수단이 만나는 접점, 혹은 사람과 운송 수단을 매개하는 매개 지점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 시대에 인터넷 사업자, 콘텐츠 제공자, 사용자, 기기 제조사 등 다양한 주체들이 만나는 매개 지점이 플랫폼이다.

PACS (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디지털 의료영상이미지를 DICOM(Digital Imaging and Communications in Medicine)이라는 국제표준규약에 맞게 저장,가공,전송하는 시스템이다. CT,MRI 같은 디지털의료영상 장비를 사용하여 획득된 의료영상이미지는 DICOM형식으로 저장되게 되며 판독결과와 진료기록이 추가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를 통해서 병원 내, 외의 단말로 전송이 가능하다.

클라우드 서비스 (cloud service)
데이터, 소프트웨어 및 다양한 컴퓨터 자원 등을 기존의 사용자가 소유하고 있는 PC나 스마트폰 같은 하드웨어에 두지 않고, 이것 중 필요한 것들만 인터넷을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클라우드에 저장한 자료는 사용자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간단히 공유, 조작할 수 있다. 영어로 cloud는 말 그대로 '구름'을 뜻하는데, 세세한 부분이 관찰되지 않는 외부 인터넷 접속 영역의 시스템 아키텍처로 구름 모양을 이용한 데에서 유래하였다. 사용자는 이 구름 속 시스템의 내부적인 구조를 알지 못하더라도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컴퓨팅 자원에 접근할 수 있다. 이를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라고도 한다.


2) 긴급 승인 건을 시작으로 동사의 차기 핵심 파이프라인인 뇌질환(치매) 분야로의 확장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한다.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일본의 경우 2020년 기준 치매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17.4조엔(182조원)에 달한다. 이에 치매 조기 진단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어 팬데믹 이전부터 일본측과 지속적으로 논의 중이었던 치매 및 뇌노화 분석 솔루션(ATROSCAN)의 허가 승인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


메타버스를 이용한 비대면 의료 시동

동사는 내년 상반기 가상공간에서 이뤄지는 첫 비대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5월 정부의 비대면 진료 허가, 규제 샌드박스 임시 허가를 통해 이번 달부터 대학병원과 연계한 재외국민 대상 원격진료서비스를 본격화했다. 직관적이고 가시화된 정보 전달에 한계가 있는 음성 및 영상통화 기반 비대면의료에서 벗어나기 위해 메타버스 비대면 의료 환경 개발을 해왔으며, 현재 재외국민 대상 비대면 진료가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 대학병원 2곳과 비대면 의료 솔루션 도입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22년 상반기 메타버스 공간이 구현된 비대면 의료 서비스 출시를 예상하고 있으며, 연계 대학병원 내 이용자 향 구독 서비스를 통해 B2C 비대면 의료 분야의 매출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한다

규제 샌드박스
신기술과 신서비스의 원활한 시장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혁신성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시장진출의 기회를 주거나, 시간과 장소, 규모에 제한을 두고 실증테스트를 허용하는 ‘혁신의 실험장’이다. 국민의 생명·안전에 위해가 되지 않는 한 마음껏 도전하고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제도이다. ‘샌드박스’는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게 만든 모래놀이터(sandbox)에서 유래했다.

메타버스 (Metaverse)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B2C (Business to Consumer,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기업과 고객 간 서비스로 예로는 옥션, G마켓 등이 있다.

 

 

 

 

 

 

21/12/23 키움증권 Analyst 오현진

 

 


 

마치며

 

- 참고사항


일본의 승인이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이번 승인을 계기로 실적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좋겠네요. 그런데 단발성 이슈로 최근 주가가 상승한 느낌입니다. 추후 메타버스를 이용한 비대면 진료가 시행된다면 다시 주목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