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효성티앤씨] 수요가 증설을 소화 가능한 이유

2022. 1. 5. 12:27리포트/의류ㆍ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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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효성티앤씨] 기업개요
동사는 2018년 6월 1일을 주식회사 효성에서 인적분할되어 섬유/무역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섬유 부문의 주요 제품은 스판덱스, 나일론원사, 폴리에스터원사, PTMG 등 이고, 무역 등 부문의 주요 사업내용은 철강 및 화학제품의 Trading이며, 그 외 주요 제품으로는 NF3, 타이어보강재 등이 있음.

특히 스판덱스는 아시아, 유럽, 미주 지역을 아우르는 글로벌 생산네트워크를 구축하였으며, MS 세계 1위를 지키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4Q21 OP 4,103억원 추정. 컨센 +10% 상회할 전망

4Q21 영업이익은 4,103억원으로, 컨센서스(3,746억원)를 6분기 연속 상회할 전망이다. 스판덱스 판가는 10,814$/톤(QoQ +4.1%), 마진은 6,507$/톤(-0.3%)으로 최고 수준 유지됐기 때문이다. 수급 타이트한 상황에서 1Q 계약이 진행됐기 때문에, 1Q22 실적도 견조할 전망이다.

OP (Operating Profit, 영업이익)
기업의 핵심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최종 금액을 나타내는 항목으로서 손익계산서 상의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이다.

4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4분기

컨센서스 (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한다.

판가 (판매가, 판매 가격)

QoQ (Quarter on Quarter)
전분기 대비 증감률


2022년 OP 1.2조원 전망 (PER 3.2배)

2022 연간 실적은 1.2조원(YoY -15.7%)으로 높은 실적 지속될 전망이다. 과도한 증설에 마진은 하락하겠으나, 증설의 36%가 효성티앤씨 발로(중국/터키/브라질/인도), 동사 판매량은 17%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마진 하락이 20% 이하에 그친다면, 2022년 감익이 아닐 수도 있고, 4Q21~1Q22 대규모 증설로, 추가 증설은 제한적이라 2023년 증익이 기대되는 바이다.

PER (Price Earnings Ratio, P/E, 주가수익률)
주가를 1주당 순이익(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동사 (同社)
앞에서 이미 언급한 회사.


2021년 스판덱스 강세 배경

2021~22년(2년간) 글로벌 스판덱스 증설은 ‘20년 대비 +20% 늘어날 계획인데, 대부분 코로나19로 지연되어 4Q21~1Q22에 집중되었다. 그동안 수급이 타이트했고, 시장에서는 Peak-Out을 예상해 주가가 고점(7월: 93.5만원) 대비 -44% 하락한 이유다. 단순 증설 공백만으로는 2021년 섬유 OPM 33%를 설명하기 어렵다. 섬유 수요가 2019년(코로나19 전) 대비 -8% 감소했기 때문이다.

Peak-Out
정점을 찍고 내려온다는 뜻

OPM (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이익률)
회사의 영업이익(OP)을 순매출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1) 혼용률 개선: 글로벌 의류 단가는 2021년, 9.2$/벌로 YoY +4.5% 인상되었다. 2013~20년 약보합(-0.1%)과 다른 모습인데, 이는 고급 의류(스판덱스 비중 높은) 선호도가 높아진 영향으로 분석된다.
2) 소형사 구조조정: 중소형 스판덱스 업체는 2015년 22개 → 2021년 13개로 감소하며, 일부 폐쇄가 진행된 것으로 파악된다.

혼용률 
혼방이나 교직으로 짠 직물에서, 직물을 구성하는 섬유의 비율.


의류 수요: ‘20~21년 (-8.0%) vs. ‘22~23년 (+13.3%)

글로벌 의류 수요는 ‘19년 1,832억벌(YoY +1.4%) → ‘20년(-13.3%) → ‘21년(+6.1%) → ‘22년(+9.1%) → ‘23년 1,909억벌(+3.8%)로 늘어날 전망이다. 스판덱스 혼용률 높은 스포츠의류/수영복 수요 전망치는 22/23년(YoY +9.7%/ +5.6%)이며 의류당 혼용률도 확대 추세다. 수요 성장률이 높아진 근거는 섬유 시장 내 수요 성장률 높은 개발도상국(중국/인도) 비중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추가로, 2020년 중국의 레깅스 시장 규모는 3.5억$로, 일본(30.2억$)의 12%에 불과하다. 

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 연평균 성장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정한 비율의 반환(수익)을 제공하는 등비수열 비율에 대한 비즈니스, 투자 용어이다. CAGR은 회계학 용어는 아니지만 소득, 가입 사용자 등의 비즈니스적 일부 요소를 기술하기 위해 사용된다.

 

4Q21E (Q = Quarter, E = Estimate)
2021년 4분기 실적 추정치

PBR (Price-to-Book Ratio, P/B, 주가순자산비율)
주가를 BPS(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 것이다. 주가가 1주당 순자산의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가를 표시하며 PER과 같이 주가의 상대적 수준을 나타낸다.

 

 

 

 

 

22/01/05 한화투자증권 Analyst 전우제

 

 


 

마치며

 

- 참고사항


작년에 주가가 올라가는 것을 보며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증설 공백으로 인한 하락은 과하다는 의견이네요. 다른 증권사도 대부분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직 속단하기는 이르나 바닥을 다지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네요. 언제가 될지는 모르나 꾸준히 영업이익을 낸다면 다시 주목받을 날이 찾아올 거라 생각됩니다. 투자의견은 Buy, 목표주가는 1,100,000원을 유지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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