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영원무역] 4Q21 수주 +60% 이상 급증, 대형 벤더사 통합 효과 지속
2022. 3. 11. 21:37ㆍ리포트/의류ㆍ화장품
반응형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영원무역] 기업개요
2009년 7월 (주)영원무역홀딩스와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아웃도어 및 스포츠 의류, 신발, Backpack 제품 생산 및 수출사업 등을 영위.
자체 개발한 특수 패딩 및 원단 등 관련 제품의 생산 판매 정상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음.
방글라데시 KEPZ 공단내에 여러 신규 공장을 설립하여 스포츠 의류소재 경편(Warp) 니트 생산, 스웨터 의류 생산 개시 및 여러 바이어를 위한 제품개발 디자인센터를 준비중.
출처 : 에프앤가이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70,000원 유지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70,000원 유지(2022년 기준 P/E 9배)
P/E (Price Earnings Ratio, PER, 주가수익률)
주가를 1주당 순이익(EPS)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주가 10,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10배가 된다. 주가 5,000 원짜리 기업이 주당 1,000 원의 순익을 거뒀다면 PER은 5배가 된다. 즉 두 기업은 이익은 같은데도 전자의 기업은 주가가 두배로 평가되어 있는 셈이다.
4Q21 Review: OEM 수주 +60% 이상 증가, Scott도 서프라이즈 기록
-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7,515억원(+29%, yoy), 영업이익 1,228억원(+154%, yoy)으로 서프라이즈 기록 [OEM] USD 기준 수주액은 yoy +60% 이상 증가. 환율이 yoy 6% 상승하면서 원화 매출 성장률은 yoy +69% 기록. 동사업부의 영업이익은 960억원으로 추정(yoy +188%). 분기 OPM이 약 20%를 기록하면서 4분기 비수기가 무색한 대규모 서프라이즈 달성 [Scott] 전년도 코로나19 수혜 효과로 매출액은 yoy -12% 역성장했지만 전기자전거의 구조적적 수요 증가와 공급망 병목 현상이 누그러지면서 영업이익은 yoy 158%가량 급증한 것으로 파악(영업이익률 11% 상회 추정)
4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4분기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주문자의 의뢰에 따라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할 상품을 제작하는 업체를 의미한다. 대한민국에서는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이라고 쓰고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이라고 번역하는 경우가 많다. 짧게 위탁생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OPM (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이익률)
회사의 영업이익(OP)을 순매출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SCOTT (스캇)
스위스와 대한민국의 자전거 브랜드. MTB, 로드바이크, 헬멧, 고글, 장갑 등등 사이클 관련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2015년 1월 23일, 국내 무역회사인 (주)영원무역이 스캇을 인수하였다.
병목(bottleneck) 현상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나 용량이 하나의 구성 요소로 인해 제한을 받는 현상을 말한다. "병목"이라는 용어는 물이 병 밖으로 빠져나갈 때 병의 몸통보다 병의 목부분의 내부 지름이 좁아서 물이 상대적으로 천천히 쏟아지는 것에 비유한 것이다.
대형 OEM사 MS 증가로 올해도 안정적인 실적 개선세 지속 전망
- 글로벌 공급망 붕괴로 인해 공급에 차질을 겪으면서 대형 OEM 기업들의 수주가 더 크게 증가하는 벤더 통합 현상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중.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와 인플레이션 등 경기침체 우려로 올해 수주 성장률에 대한 눈높이가 낮아지고 있으나 연간 10% 이상 수주가 증가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임. 지난해 예상을 대폭 상회하는 Scott의 손익 개선으로 올해 동 사업부는 손익 감소가 불가피하고, 전년도 4분기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으로 호실적을 기록하면서 올해 하반기로 갈수록 영업이익 증가율은 둔화될 것으로 보이나 2022년까지 구조적 점유율 상승 지속으로 올해도 지난 해 수준의 영업이익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MS (market share, 시장 점유율)
경쟁 시장에서 어떠한 상품의 총 판매량 가운데 한 기업의 상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곧, 특정 산업, 가령 선철 등의 제품 시장에서 취급되는 전 거래량 중에서 한 기업이 정하는 비율을 가리킨다.
벤더 (vendor, 셀러, seller)
공급사슬에서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한국어로는 "행상인", "판매 회사", "매도인", "판매인", "매주", "매각인' 등의 유의어가 있다. 일반적으로 공급사슬 벤더는 재고품을 만들어 이것들을 사슬의 다음 고리(link)에 판매한다. 오늘날, 이 용어는 모든 재화, 용역의 공급자를 가리킨다.
인플레이션 (inflation, 물가상승)
한 국가의 재화와 용역 가격 등의 전반적인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상태를 말한다. 이는 동시에 해당 국가의 통화가치 하락과 구매력의 약화 현상을 가져온다. 인플레이션의 주요 원인으로는 유통되는 통화공급의 증가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원인을 바라보는 관점은 경제학파별로 차이가 있다. 또, 인플레이션은 통화의 팽창뿐 아니라 소비자 투자, 재정지출 등 수요 확대에 의하여 생긴다. 이것은 그러한 부문에서의 초과수요를 통하여 물가의 상승이 촉진되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율을 결정하는 중요한 지표 중의 하나는 종합물가지수(소비자종합물가지수)이다. 이것이 단위 시간당 얼마나 변하는지가 인플레이션이 결정되는 요소이다.
인플레이션은 경제에 여러 가지 방향으로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인플레이션의 부정적인 영향으로는 돈을 저축하는 것에 대한 기회비용이 증가한다는 것이 있다. 미래의 인플레이션 증가의 불확실성은 투자 및 저축의욕을 저하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인플레이션율이 충분히 높다면 소비자들이 물가상승에 대비하여 생필품을 비축(사재기)할 것이기 때문에 물자 부족 현상이 발생할 것이다. 인플레이션의 긍정적인 영향으로는 중앙은행이 실질 금리를 조정할 수 있도록 보장함(경기 침체를 완화하기 위함)과 동시에 비 화폐 자본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장려한다는 것이다.
22/03/11 대신증권 Analyst 유정현
마치며
- 참고사항
21년 4분기 실적이 잘 나왔고 올해도 긍정적일 것이라 보고 계시는군요. 실적이 뒷받침되어주고 점유율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이 긍정적으로 여겨지네요. 의류 OEM은 겨울 테마로, 봄이 다가오면 자전거 테마로 관심을 받으니 서로 보안을 해준다는 느낌도 드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
'리포트 > 의류ㆍ화장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포트 뜯어보기)[코스맥스] 30년 차 그룹의 연결 매출 1.8조원 상회 전망 (0) | 2022.03.08 |
---|---|
(리포트 뜯어보기)[효성티앤씨] 수요가 증설을 소화 가능한 이유 (0) | 2022.01.05 |
(리포트 뜯어보기)[아모레퍼시픽] 22년 강한 브랜드와 디지털 성장 주도 (2) | 2021.12.15 |
(리포트 뜯어보기)[화승엔터프라이즈] NDR 후기 – 잘 회복되고 있다 (0) | 2021.12.08 |
(리포트 뜯어보기)[코웰패션] 지속되는 성장과 다각화 (0) | 2021.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