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3. 8. 11:20ㆍ리포트/의류ㆍ화장품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코스맥스] 기업개요
1992년 설립된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전문기업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임.
국내외 600여개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미국계 글로벌 E그룹과 일본 최대의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함.
전체 인력의 약 25%를 연구 개발 인력이 차지하고, 복합 연구 조직인 코스맥스 R&I 센터를 운영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최고치 시현하며, 국내외 화장품 산업 성장 크게 상회
코스맥스의 2021년 4분기(yoy) 연결 실적은 매출액 4,212억원(+18.8%), 영업이익 304억원(+189.5%/opm 7.2% +4.3%p), 지배주주순이익(150억원,흑전) 모두 기대치를 상회했다. 1) 한국: 매출액 2,170억원(+19%), 영업이익 206억원(+19%) opm 9.5%유지. 내수는 8개의 메가히트 제품을 중심으로, 수출(매출 비중 20%)은 일본과 중국 직수출이 호조세를 보이며 고성장함. 색조(+26% yoy)는 아이와 베이스메이크업이 성장을 견인했으며 기초(+14% yoy)는 멀티밤 급성장과 에센스와 크림 판매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2) 중국(이스트) 매출은 +38%(yoy)로 시장대비 3배 성장률을 보였으며 상해 매출액 +56%/ 순이익 +1,499%, 광저우 매출액 -13%/ 순이익 +13.4% 수준. 특이 사항은 상해 온라인 신규 고객사들의 강한 성장세가 유지된 가운데 국제무역(KGC 동인비)매출액이 연간 233억원(4분기 113억원) 더해져 성장성이 확대됨. 반면에 광저우는 헝다 사태와 주요 고객사의 부진에도 믹스 개선과 단가 인상으로 순이익은 증가함 3) 동남아: 인도네시아(매출 +153%)는 글로벌 U사의 주문 본격화 및 오프라인 고객사들의 온라인 브랜드 출시 효과. 태국(매출 -28%)은 인근 국가 매출(비중 50%) 부진 지속 4) 미국(웨스트)은 누월드(매출액 -41%/순적자 181억원 +88억원yoy)와 유에스에이(매출 -35%/ 순적자 -79억원 +19억원yoy) 합산 연결 매출도 -32%(yoy)에 그침. 손소독제 기저 부담과 글로벌 공급망 대란, 내부적으로 신제품 출시 지연에 따른 단가상승, 원부자재 및 인건비, 운송비 등 모든 비용이 상승함. 영업 및 외 부문은 전년대비 일회성 382억원 적자 축소에도 누월드 일회성 51억원(부실채권 대손 16억원, 손소독제 원부자재 35억원 충당금, 계류중인 소송건 합의 비용)이 있었지만 리스크 해소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판단된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OPM (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이익률)
회사의 영업이익(OP)을 순매출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흑전 (흑자전환)
이스트, 상해, 광저우
2019년 설립된 코스맥스이스트는 경기 화성에 본사를 두고 있지만, 코스맥스의 중국 지주사다. 자회사로는 코스맥스광저우와 코스맥스차이나(상하이)가 있다.
헝다 사태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 업체 헝다(恒大·에버그란데)가 디폴트(채무불이행)가 불가피하다고 선언했다.
웨스트, 누월드, 유에스에이
미국 지주사 역할을 하는 특수목적법인(SPC) 코스맥스 웨스트 아래 코스맥스USA·누월드를 양대 사업회사로 두고 있다. 크게 코스맥스USA(중부)와 누월드(동부)로 나눠져 있다. 2017년 12월 뉴저지에 위치한 색조 화장품 ODM 전문 기업인 누월드를 인수했다.
미국 최저점 벗어나며. 22년 연결 매출 1.87 전망, 매수유지
4분기는 지역, 고객사, 카테고리 부문에서 전략 상품 판매에 따른 효율성이 극대화되었다. 중국 상해는 16개 온라인 고객사 중 6개 신규 고객사가 상위로 급부상하며 했으며 전략 상품군의 매출 기여도 40%로 확대되었다. 미국 순적자는 지속되었지만 기존 사업건전성과 글로벌 고객사의 명품 카테고리 생산, 클린뷰티 및 인디브랜드들에 기초 컨텐츠 제안 등 전략 개선도 확인된다. 22년 1분기 동향도 한국과 중국은 온라인 고객사 주문을 중심으로 국내외 시장 성장률을 상회하고 있다. 연간으로도 코스맥스는 그룹 30 주년 시점에서 연결 매출 1.87조원(가이던스 그룹 2.5조원/연결 1.8조원)과 영업이익률 7.5% 유지가 충분할 전망이다. 수익성은 지역별 혁신 제품과 핵심 고객사들을 중심, 고도화된 생산 시스템을 기반으로 안정화가 기대된다. 수익모델 향상을 근거로 목표주가는 18만원[표6]으로 상향한다.
가이던스 (guidance)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 실적에 대한 기업의 예상 전망치다. 가이던스는 기업의 한 해 사업계획 수립 여부를 보여주는 자료로 애널리스트나 투자자에게 상장사의 실적 전망을 위한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
22/03/08 IBK투자증권 Analyst 안지영
마치며
- 참고사항
생각보다 중국에서 선전해주었네요.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높기에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다만 작년 12월 코스맥스 이스트 상장 이슈로 급락했었는데, 그 부분은 다루어 주지 않아서 약간 아쉽네요. 현재 자회사 상장에 대한 여론이 안 좋은 상황인데 코스맥스가 어떻게 대처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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