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큐브엔터] 글로벌 뮤직 메타버스 1번지

2022. 1. 13. 12:59리포트/미디어ㆍ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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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큐브엔터] 기업개요
2006년 JYP엔터테인먼트에서 갈라져 나와 엠디포로 설립된 동사는 우리기업인수목적2호와 2015년 4월 합병하여 코스닥시장에 우회 상장함.

소속 연예인들의 국/내외 음반 기획, 생산, 홍보, 공연, 매니지먼트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MD 등의 활동에 있어서도 직접적인 참여하고 있음.

대표적인 아티스트로는 비투비, 펜타곤, (여자)아이들, CLC 등이 있으며, 조권, 유선호, 허경환 등과도 전속계약을 체결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엔터 명가의 변신은 무죄

큐브엔터는 음반 제작 및 유통, 연예 매니지먼트, 콘텐츠 제작 등을 영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사다. 주요 아티스트 IP로는 비투비, 여자아이들, 펜타곤, LIGHSUM 등이 있으며, 박미선, 이상준, 이은지 등과 전속계약을 체결해 IP 풀을 다각화하였다. 신사업에도 적극적 행보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2020년 하반기 자회사 VT CUBE JAPAN의 ‘화장품’ 유통 사업을 시작으로 작년 하반기에는 글로벌 최대 블록체인 기술 기업 ‘애니모카 브랜즈’와 조인트 벤처 설립을 공식화해 메타버스 산업에 진출했다. 3Q21 주요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음반/음원 20.5%, 광고/행사/방송 12.4%, 콘텐츠 및 기타 9.4%, 상품(화장품) 57.7%로 구성된다.

IP (intellectual property rights,지식 재산권, 지적 재산권)
인간의 창조적 활동 또는 경험 등을 통해 창출하거나 발견한 지식·정보·기술이나 표현, 표시 그밖에 무형적인 것으로서 재산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지적창작물에 부여된 재산에 관한 권리를 말한다. 지적 소유권이라고도 한다.

VT CUBE JAPAN
큐브엔터 모회사인 브이티지엠피와 공동 출자해 설립한 회사다. 큐브엔터가 80%, 브이티지엠피가 2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브이티지엠피의 코스메틱 부문 브이티코스메틱이 제품을 공급하고, 큐브재팬이 일본 내 총판을 담당하는 구조다.

블록체인 (block chain)
관리 대상 데이터를 '블록'이라고 하는 소규모 데이터들이 P2P 방식을 기반으로 생성된 체인 형태의 연결고리 기반 분산 데이터 저장 환경에 저장하여 누구라도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누구나 변경의 결과를 열람할 수 있는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원장 관리 기술이다. 이는 근본적으로 분산 데이터 저장기술의 한 형태로, 지속적으로 변경되는 데이터를 모든 참여 노드에 기록한 변경 리스트로서 분산 노드의 운영자에 의한 임의 조작이 불가능하도록 고안되었다.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암호화폐 거래에 사용된다. 암호화폐의 거래 과정은 탈중앙화 된 전자장부에 쓰이기 때문에 블록체인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많은 사용자들의 각 컴퓨터에서 서버가 운영되어, 중앙에 존재하는 은행 없이 개인 간의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하다.

애니모카 브랜즈 (Animoca Brands)
홍콩의 블록체인 전문업체

조인트 벤처 (joint venture, JV, 합작투자)
2개국 이상의 기업·개인·정부기관이 영구적인 기반 아래 특정기업체 운영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국제경영방식으로 전체 참여자가 공동으로 소유권을 갖는다. 공동소유의 대상은 주식자본·채무·무형고정자산(특허권·의장권·상표권·영업권 등)·경영노하우·기술노하우·유형고정자산(기계·설비·투자 등)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합작에 참가하는 기업들이 소유권과 기업의 경영을 분담하여 자본·기술 등 상대방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강점을 이용할 수 있고 위험을 분담한다는 점에서 상호이익적 해외투자방식이다. 합작투자는 신설방식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고, 기존 현지법인의 일부 소유권을 취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다국적기업이 현격한 기술격차를 이용하여 해외에 진출했던 1950~1960년대에는 합작투자보다 단독투자방식이 많이 이용되었지만, 경쟁이 격화되고 신기술이 지연되는 등 독점적 우위의 확보가 어려워짐에 따라 최근 들어 합작투자를 통한 해외진출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합작투자방식이 선호되는 경우는 첫째 현지 정부의 제한 때문에 단독투자방식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 둘째 필요로 하는 원료 및 자원을 현지파트너가 생산하고 있어 원료 및 자원의 입수가 현지진출을 위한 전제조건이 되는 경우, 셋째 다각적인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의 경우 현지 마케팅 노력이 요청되는 경우, 넷째 해외사업운영에 필요한 자본 및 경영능력 부족을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 다섯째 해외사업경험이나 협상력이 부족한 경우 등이다.

외국기업은 합작투자방식을 이용함으로써 위험부담의 축소, 규모의 경제 및 합리화 달성, 상호보완적인 기술 및 특허 활용, 경쟁 완화, 현지정부가 요구하는 투자 또는 무역장벽 극복 등의 전략적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

메타버스 (Metaverse)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3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3분기

 


3Q21 실적 리뷰 및 연간 전망

3Q21 실적은 매출액 185.6억원(+107.1% yoy), 영업이익 7.6억원(+449.1% yoy)을 기록했다. 주요 뮤직 아티스트 활동 공백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유통 매출액 증가에 기인 전사 실적 개선이 나타났다. 외형 확대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전년동기대비 2.6%p 개선된 4.1%를 달성했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전사 (全社)
모든 사업부문.


작년 연간 예상 매출액은 725.4억원(+96.4% yoy), 영업이익은 42.4억원(+690.5% yoy)으로 최대 실적을 예상한다. 연예 매니지먼트(방송 등) 실적 개선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화장품 유통 실적 성장세가 전사 실적 성장을 견인할 전망이다. 올해도 실적 개선세가 예상된다. 1) 주요 아티스트(비투비, 여자아이들) 앨범 발표와 공연 재개, 2) 화장품 사업의 성장세 지속, 3) ‘뮤직 메타버스’ 사업 본격화가 주된 요인이다.

 


글로벌 최초 뮤직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작년 11월 글로벌 최대 블록체인 기술 기업 ‘애니모카 브랜즈’와 뮤직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조인트 벤처 설립을 공식화했다. 초기 설립 자본금은 약 1백만 달러 수준으로 애니모카 브랜즈와 큐브엔터의 지분율은 각각 60%, 40%로 구성된다. 동사가 보유한 IP(음원, 앨범, 초상권 등)와 애니모카 브랜즈의 IT 기술력을 통해 플랫폼이 완성될 예정이다.

플랫폼 (Platform)
스마트 시대에는 플랫폼을 ‘정거장’에 비유할 수 있다. 정거장은 특정한 장소로 가기 위해 반드시 도착해야 하며 도착한 사람을 태우기 위해 운송 수단이 필요하다. 여기서 운송 수단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인 이용자가 되는데 플랫폼은 바로 사람과 운송 수단이 만나는 접점, 혹은 사람과 운송 수단을 매개하는 매개 지점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 시대에 인터넷 사업자, 콘텐츠 제공자, 사용자, 기기 제조사 등 다양한 주체들이 만나는 매개 지점이 플랫폼이다.


양사가 개발 중인 플랫폼은 ‘뮤직’을 소재로 한 P2E(PLAY to EARN) 게임 형태로 글로벌 최초 뮤직 메타버스이다. 플랫폼 사용자는 NFT(디지털 자산)화된 베이스 음원을 구매하고 믹싱 작업을 통해 신규 음원을 ‘소유’할 수 있다. 뮤직 오디션(음원 NFT배틀)과 콘서트(월간, 연간)를 통해 신규 제작된 음원을 공개해 가치 재평가를 받을 수 있으며,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판매 가능하다. 또 음원 제작을 하지 않는 일반 사용자의 경우 플랫폼 내 각종 이벤트(댓글 달기, 평가 참여 등)를 통해 토큰으로 리워드 받을 수 있으며 현금화도 가능하다. 현재 활성화된 인터넷 플랫폼 채널 대비 사용자에 대한 보상 체계 측면에서 비교 우위를 보이기 때문에 뮤직 메타버스 플랫폼 내 사용자 유입은 원활할 것으로 예상한다.

P2E (Play to Earn)
게임 내 재화나 아이템을 통해 수익을 얻는 게임 모델을 뜻한다.

NFT (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 단위로, 고유하면서 상호 교환할 수 없는 토큰을 뜻한다. NFT는 사진, 비디오, 오디오 및 기타 유형의 디지털 파일을 나타내는데 사용할 수 있다. 사본은 인정되지 않는다. 이러한 디지털 항목의 사본은 누구나 얻을 수 있지만 NFT는 블록체인에서 추적되어 소유자에게 저작권 과 소유권 증명을 해야한다.

 

수익화 모델은 NFT 판매 매출과 2차 마켓에서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로 구성된다. 베이스 음원, 아바타, 스튜디오, 각종 악기 등이 NFT화되 판매될 예정이며, 2차 마켓 거래 수수료는 4~5% 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또한 글로벌 최대 오픈 메타버스 플랫폼 ‘더 샌드박스’를 비롯한 애니모카 브랜즈 산하 각종 플랫폼과 협업을 통한 추가적인 수익도 가능할 전망이다. 올해 1분기 NFT 사전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며 2분기에 플랫폼이 출시될 전망이다. 플랫폼 확장을 위한 스펙 업데이트도 연내 지속될 예정이다. 참고로 스펙 업데이트 사항은 스테이킹 서비스(토큰 예치), 탈 중앙화 거래소(DEX), 타사 아티스트 베이스 음원 및 각종 이벤트 추가 등이 예상된다.

더샌드박스 (The Sandbox)
아르헨티나의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이다. 사용자가 대체불가토큰(Non-Fungible Token, NFT)를 활용해 자신만의 복셀(Voxel)을 제작하는 게임인 더샌드박스(The Sandbox)를 개발하고 있다. 사용자는 게임 내 토큰인 '랜드'(LAND)를 임대하거나 게임 내 유틸리티 토큰인 샌드를 랜드에 스테이킹해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스테이킹 (staking)
암호화폐의 일정량을 지분으로 고정시키는 행위이다. 스테이킹 서비스란 저축과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자가 가진 암호화폐를 블록체인 네트워크 운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맡기고, 그 대가로 수익 보상을 받는 서비스다. 대표적으로 이오스, 코스모스, 테조스 등이 스테이킹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DEX (Decentralized Exchange, 탈중앙화 거래소)
서버-클라이언트 방식의 중앙화된 거래소와 달리, 피투피(P2P) 방식으로 운영되는 탈중앙화된 분산형 암호화폐 거래소를 말한다. 탈중앙화 분산형 거래소 또는 간략히 분산 거래소라고도 한다. 탈중앙화 분산 거래소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아토믹스왑(atomic swap) 기능을 구현해야 한다. 아토믹스왑이란 중앙화된 암호화폐 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서로 다른 코인을 직접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22/01/13 IBK투자증권 Analyst 이환욱

 

 


 

마치며

 

- 참고사항


뮤직 메타버스 플랫폼을 긍정적으로 보고 계시는 듯합니다. 일단 방향성은 맞는 것 같은데,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작년에 소속 아티스트의 대거 이탈이 있었는데 공백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궁금하네요.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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