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인크로스] 2022년 실적도 쾌청

2022. 2. 7. 13:40리포트/미디어ㆍ엔터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인크로스] 기업개요
디지털광고 전문기업으로 광고주와 광고대행사를 대신해 매체전략을 수립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미디어렙과 국내 최초의 동영상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인 다윈을 주력으로 영위함.

다윈은 곰TV, 아프리카TV, 판도라TV 등 주요 동영상 매체들과 제휴하여 월 순방문자수 3,730만명을 확보하며 사업기반을 확장 중임.

2017년 통합 모바일앱 마켓인 원스토어 운영을 대행하는 사업을 물적분할함. 2019년 최대주주가 NHN에서 SK텔레콤으로 변경됨.

출처 : 에프앤가이드

2021년 최대 실적 기록 

4분기 매출액 158억원(yoy +20.1%), 영업이익 62억원(yoy +17.7%, OPM 39.1%)을 달성하였다. 인건비 및 솔루션 구축에 따른 일회성 비용 반영이 증가되었지만, 미디어렙 취급고 1,332억원, 티딜 취급고 285억원으로 모두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성장한 모습을 보이며 실적 개선으로 연결되었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OPM (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이익률)
회사의 영업이익(OP)을 순매출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미디어렙 (Media Representative)
방송사의 광고 시간을 광고주에게 배급하는 회사를 의미한다. 미디어렙은 광고 대행을 통해 광고주로부터 일정량의 대행 수수료를 받게 된다. 미디어렙은 광고 판매 대행 업무뿐만 아니라 광고주에게 광고 분석, 광고 기법 등의 매체 자료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취급고
판매한 상품의 금액을 모두 더한 것으로 직매입 상품 판매와 전체 수수료를 합한 매출 기준보다 업계 시장점유율(M/S)을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지표다.

티딜 (T deal)
SK텔레콤과 함께 개발한 빅데이터 기반의 문자 커머스 서비스이다. SK텔레콤이 보유한 양질의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하여 구매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 정보와 구매 링크를 문자메시지로 발송한다. 티딜에서 발송하는 개인 맞춤형 광고 메시지는 방대한 데이터와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타겟팅의 정확도가 높고 효율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광고 성수기 효과가 두드러졌던 4분기 미디어렙 부문의 실적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지속 강화되고 있는 산업 및 마케팅 트렌드를 감안할 때 2022년에도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게임 및 커머스동사 주요 광고주의 디지털 광고 타겟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미디어렙의 꾸준한 성장을 뒷받침하는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 DX, DT)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소유 중인 하드웨어 사용자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되 구독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에 의존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새롭고 빠르고 자주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러한 디지털 솔루션들 가운데 일부는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제품(예: 오피스 365와 비견되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기능을 강화하며 그 밖의 것들은 온전히 클라우드 기반이다.

커머스 (Commerce, 상거래)

동사 (同社)
앞에서 이미 언급한 회사.


실적 원투펀치로 거듭날 티딜 

2021년 285억원의 취급고를 달성한 티딜은 2022년에도 2021년 보여준 전분기 대비 20% 이상의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 티딜은 디지털 광고 시작, 갤럭시 임베디드 어플 채택으로 인해 플랫폼 홍보와 사용자 접근성을 제고시킬 것으로 보인다.

임베디드 (Embedded, 내장된, 탑재된)

플랫폼 (Platform)
스마트 시대에는 플랫폼을 ‘정거장’에 비유할 수 있다. 정거장은 특정한 장소로 가기 위해 반드시 도착해야 하며 도착한 사람을 태우기 위해 운송 수단이 필요하다. 여기서 운송 수단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인 이용자가 되는데 플랫폼은 바로 사람과 운송 수단이 만나는 접점, 혹은 사람과 운송 수단을 매개하는 매개 지점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 시대에 인터넷 사업자, 콘텐츠 제공자, 사용자, 기기 제조사 등 다양한 주체들이 만나는 매개 지점이 플랫폼이다.


특히, 티딜의 디지털 광고 시작은 서비스 홍보 및 마케팅에 집중하며 이에 따른 고객 트래픽 증가와 서비스 사용율 제고로 연결될 것으로 판단한다. 이는 입점 상품 카테고리 확대, 고객 UI/UX 개선을 통한 편의성 강화, 고객 타겟팅 고도화 노력들과 시너지를 내며 실적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

UI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람(사용자)과 사물 또는 시스템, 특히 기계, 컴퓨터 프로그램 등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를 뜻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물리적인 하드웨어와 논리적인 소프트웨어 요소를 포함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크게 다음과 같은 수단을 사용한다.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단순히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 아니라 전반적인 지각 가능한 모든 면에서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이다.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창출은 산업 디자인, 소프트웨어 공학, 마케팅, 및 경영학의 중요 과제이며 이는 사용자의 니즈의 만족, 브랜드의 충성도 향상, 시장에서의 성공을 가져다줄 수 있는 주요 사항이다.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이루지 못할 때나 목적을 이루더라도 감정적, 이성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편리하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개발, 창출하기 위해서 학술적, 실무적으로 이를 만들어 내고자 하는 일을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라고 하며 영역에 따라 제품 디자인, 상호작용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정보 아키텍처, 사용성 등의 분야에서 주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 경험은 다학제적이며 다분야의 총체적 시각에서 접근해나가야 하는 핵심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2022년 실적도 쾌청 

디지털 광고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전환 강도 강화, 메타버스 등 새로운 광고 컨셉 등장으로 향후 흔들림 없는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취급고 성장에 따라 이익 기여도가 높은 티딜의 개선도 발생할 것으로 보여 2022년은 최대 실적을 기록한 2021년을 넘어설 것으로 판단한다.

메타버스 (Metaverse)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티딜의 성장으로 영업이익 제고 효과가 두드러지며 2022년 연간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5.1%p 증가한 46.4%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한다. 매출 역시 주요 광고주의 디지털 집중 전략과 티딜 성장 반영에 따라 전년 대비 16% 이상 개선된 600억원을 초과하며 쉼 없는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에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70,000원은 유지한다.

 

 

 

 

 

22/02/07 키움증권 Analyst 이남수

 

 


 

마치며

 

- 참고사항


21년 4분기 실적도 준수했는데, 올해는 미디어렙과 티딜의 성장을 이어질 거라 보고 계시는군요. 생각보다 코로나가 길어지며 디지털 광고가 강세를 보이고 있기에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실제 실적으로도 보여주고 있으니 좀 더 믿음이 가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