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2. 21. 11:59ㆍ리포트/미디어ㆍ엔터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초록뱀미디어] 기업개요
동사는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국내 콘텐츠의 해외판매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음.
대표작 '주몽'과 '올인'은 드라마의 성공과 더불어 테마파크 개발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부가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2022년 사상 최대실적 타겟
2021년은 드라마 제작 확대로 매출액 1,356억원(yoy +190.2%), 영업이익 68억원(흑전)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한다. 외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성장이 둔화되었으나 온기 반영되며 실적 성장에 기여했다. 2022년은 사상 최대실적을 타겟하며 매출액 2,222억원(yoy +63.8%), 영업이익 173억원(yoy +152.7%)을 전망한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흑전 (흑자전환)
온기
1년간(1~4분기)의 합산을 말한다.
2022년 부문별 매출액으로는 방송 1,045억원(yoy +39.4%), 외식 594억원(yoy +11.3%), 매니지먼트 533억원(yoy +1,500%)을 추정한다. 지난해 말 9개 회사와 크리에이터 얼라이언스를 맺고 연간 15편의 제작체력을 확보한 동사는 올해 3편을 공동제작해 전체적으로 전년대비 2편 증가한 8편 이상을 선보일 예정이다. IP를 보유하는 작품으로는 <나의 해방일지>, <나쁜 기억 지우개>가 있으며, BTS 화양연화 세계관을 담은 <Youth>의 실적 기여가 기대된다. 또한 글로벌 OTT향으로는 1편 이상이 런칭되며 방송의 수익성 개선을 더욱 부각될 것으로 전망한다. 매니지먼트는 후크엔터, 블리스엔터 엘디스토리엔터를 자회사로 편입시켜 실적 개선은 물론 제작부문과의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보이고, 위드코로나 전환에 따라 외식의 단계적 실적 개선까지 더해질 것으로 판단한다.
크리에이터 얼라이언스 (Creator Alliance)
창작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창작자들이 상호 지적⋅인적⋅물적 자원을 결합해 보다 더 우수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수익성 향상을 위한 창작자 연합이다.
동사 (同社)
앞에서 이미 언급한 회사.
IP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지식 재산권, 지적 재산권)
인간의 창조적 활동 또는 경험 등을 통해 창출하거나 발견한 지식·정보·기술이나 표현, 표시 그밖에 무형적인 것으로서 재산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지적창작물에 부여된 재산에 관한 권리를 말한다. 지적 소유권이라고도 한다.
BTS 화양연화
대한민국의 보이 그룹 방탄소년단의 2015년 '화양연화' 시리즈 음반이다.
OTT (Over-the-top media service)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영화·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OTT는 Over-the-top의 준말로 Over-the-X는 기존의 범위를 넘어서라는 뜻을 가진다. top은 TV 셋톱박스 같은 단말기를 의미한다. 따라서 직역하면 셋톱박스를 통해서, 넘어서의 의미를 가진다. 이처럼 OTT 서비스는 초기에 단말기를 통해 영화·TV 프로그램 등 프리미엄 콘텐츠를 VOD 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했다. 이후 인터넷 기술변화에 따라 콘텐츠 유통이 모바일까지 포함하면서 OTT의 의미가 확대됐다.
위드(with) 코로나
확진자 대신 치명률 중심으로 방역체계를 전환한다는 의미다. 코로나19와 공존한다는 뜻.
IP의 수평, 수직확장에 복합확장까지
IP 홀더로서 작품 제작을 위해 탄탄한 제작비 뒷받침은 물론 웰메이드 콘텐츠 제작을 위한 내∙외부 제작환경의 고도화가 필요하다. 지난해 말에는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 유치와 크리에이터 얼라이언스를 통한 수평확장에 성공했다. 수평확장에 따른 제작편수 증가로 제작원가의 효율화 및 완성도 제고 역량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이를 위해 캡티브 방송채널을 인수하였고, VFX 및 스튜디오, 제작 장비사 등 제작역량 내재화를 위한 수직확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웰메이드 (wellmade)
잘 만들어져서 완성도가 높은 작품.
유상증자 (capital increase with consideration)
증자는 기업이 주식을 추가로 발행해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말한다. 새로 발행하는 신주를 돈을 내고 사는 유상증자와 공짜로 나눠주는 무상증자로 나눠진다. 유상증자는 신주를 발행할 경우 그 인수가액을 현금이나 현물로 납입시켜 신주자금 또는 재산이 기업에 들어오는 경우를 말한다.
유상증자를 하면 발행주식수와 함께 회사 자산도 늘어나지만 무상증자는 주식수만 늘 뿐 자산에는 변화가 없다. 증자규모는 정관변경을 통해 발행예정주식총수를 제한 없이 늘릴 수 있기에 신주발행(유상증자)의 제한은 없다.
캡티브 마켓 (Captive Market)
계열사 간 내부시장을 뜻하는 말로, 여러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는 대기업이나 금융지주사가 그룹 내부에 있는 계열사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운영하는 캡티브 마켓에는 관련 계열사들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그룹 차원에서 해당 계열사뿐만 아니라 다른 계열사 고객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캡티브 마켓을 만들기 어려운 기업이나 금융회사의 경우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됨.
VFX (visual effects, visual F/X, 비주얼 이펙트, 시각 효과)
그림이나 영화의 프레임을 합성하여 만들어 처리하는 데 쓰이는 용어이다. 특수 효과는 보통 진짜같이 보이게 만드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지만 촬영하기에 위험하고, 돈이 들고, 불가능한 경우 라이브 액션 동영상을 CGI 등과 통합할 때 함께 사용된다. 예산을 많이 들이는 영화에서 많이 쓰이고 있으며, 최근 들어 애니메이션, 합성 소프트웨어가 유통되면서 아마추어 영화 제작자에게까지 시각 효과를 사용할 길을 열어 놓았다.
궁극적으로 콘텐츠 IP 홀더는 방송 외 OSMU 효과를 기대하기 마련이다. 동사는 콘텐츠와 아티스트를 동시 보유하고 있어 커머스(미디어&라이브), NFT(아티스트&콘텐츠), 크로스 미디어(웹툰&웹소설 ↔ 드라마) 등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판단한다. 상반기 내 구체화될 NFT사업은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OSMU의 핵심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한다. 버킷스튜디오와 합작한 메타커머스는 빗썸라이브를 통해 라이브커머스를 강화하고, 탑툰과는 IP의 크로스 미디어를 협력하며 콘텐츠 활용의 극대화를 이끌 것으로 전망한다.
OSMU (One source multi-use, 원 소스 멀티 유즈)
대한민국 매체 산업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하나의 매체를 여러 매체의 유형으로 전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커머스 (Commerce, 상거래)
NFT (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 단위로, 고유하면서 상호 교환할 수 없는 토큰을 뜻한다. NFT는 사진, 비디오, 오디오 및 기타 유형의 디지털 파일을 나타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사본은 인정되지 않는다. 이러한 디지털 항목의 사본은 누구나 얻을 수 있지만 NFT는 블록체인에서 추적되어 소유자에게 저작권과 소유권 증명을 해야 한다.
크로스미디어 (Crossmedia)
하나의 콘텐츠 데이터를 다용도로 여러 매체에 출력하는 방법을 말한다.
버킷스튜디오
동사는 1999년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온라인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의 콘텐츠 제공업 및 모바일서비스를 주사업 목적으로 영위하고 있음.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2018년 7월 사명을 투윈글로벌에서 아컴스튜디오로, 11월에 다시 버킷스튜디오로 변경함.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영화 등 콘텐츠 유통, 통합 메시징 시스템(UMS), 온라인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를 위한 필터링 솔루션 등이 주요 수익모델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메타커머스
초록뱀미디어에서 제작한 영상물, 미술품,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콘텐츠에 노출되는 상품에 대한 간접광고(PPL) 권한을 가지는 기업이다. 메타커머스를 통해 권한을 갖게 된 버킷스튜디오는 초록뱀미디어 영상 콘텐츠에 노출된 상품을 ‘빗썸라이브’를 통해서도 실시간으로 판매할 수 있게 된다.
빗썸라이브
버킷스튜디오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과 함께 설립한 메타버스‧대체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 NFT)‧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이다.
라이브커머스
웹, 애플리케이션 등 플랫폼에서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을 의미한다. TV홈쇼핑과 비슷한 형태이지만 라이브커머스는 판매자, 진행자,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쌍방향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탑툰 (TOPTOON)
㈜탑코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웹툰 전문 플랫폼이다.
22/02/21 키움증권 Analyst 이남수
마치며
- 참고사항
아직 21년 4분기 실적 발표는 안 했지만, 잘 나올 것으로 보고 계시는군요. 더불어 올해는 최대 실적이 나올 것으로 전망하고 계십니다. 실제 실적으로까지 반영될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여러모로 노력하는 모습들이 보여 긍정적으로 보이긴 하네요.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리포트 > 미디어ㆍ엔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포트 뜯어보기)[인크로스] 2022년 실적도 쾌청 (0) | 2022.02.07 |
---|---|
(리포트 뜯어보기) 미디어엔터 - 바뀐 것. 그리고 바뀌지 않은 것 (0) | 2022.01.31 |
(리포트 뜯어보기)[큐브엔터] 글로벌 뮤직 메타버스 1번지 (0) | 2022.01.13 |
(리포트 뜯어보기)[애니플러스] 본업 좋고 메타버스/NFT 연계까지 완벽 (0) | 2021.11.24 |
(리포트 뜯어보기) 컨텐츠, 4차 Wave의 시작 (2) | 2021.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