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풍산] 구리, 진짜 Cycle이 온다!

2022. 1. 14. 12:48리포트/철강ㆍ비철

반응형

ⓒ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풍산] 기업개요
동사는 1968년 10월 설립된 풍산홀딩스 (구, 풍산)으로 부터 2008년 7월 1일 인적분할하여 설립됨. 2008년 7월 30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재상장.

신동사업 부문에서는 동 및 동합금 판ㆍ대, 리드프레임재, 봉ㆍ선, 주화용 소전 등을 생산하고 있음.

방산사업 부문에서는 소구경에서부터 대구경까지 이르는 각종 군용 탄약과 스포츠용 탄약, 추진화약 및 탄약 부분품, 정밀 단조품 등을 생산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구리가격 3개월만에 $10,000대 탈환, 역사적 고점 재근접

1/12 LME 구리선물(3개월)가격은 $10,064로 약 3개월만에 $10,000대를 재탈환하며 역사적 고점이었던 작년 5/11 $10,460에 근접했다. 최근 구리가격은 1) 중국 경기지표 개선 및 경기회복 기대감, 2) 유럽의 전력난과 인도네시아 광물수출 제한에 따른 공급차질 우려, 3) 1/11 파월 미 연준의장의 시장친화적 청문회 발언 등에 힘입어 다시 꿈틀대기 시작하고 있다.

LME (The London Metal Exchange, 런던금속거래소)
1876년에 설립된 LME는 세계 최대 비철금속 선물시장으로 국제 비철금속 가격의 기준을 제시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거래소이다. LME는 다른 여러 국가의 거래소와 구별되는 독특한 거래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기업들이 비철금속 헷지(Hedge)를 위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선물시장이다.

선물 (先物, futures contract)
파생상품의 한 종류로서 품질, 수량, 규격 등이 표준화되어 있는 상품 또는 금융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 일정시점에 인도·인수할 것을 약정한 거래를 말한다. 이러한 표준화된 상품, 자산은 정해진 시장을 통해서만 거래된다. 선물거래와 동일하게 미래의 상품, 자산을 현재에 거래하는 선도거래와의 차이는 거래되는 상품 또는 자산 등이 표준화가 되어있는지와, 그것을 거래하는 특정시장이 존재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구분된다.

연준 (Federal Reserve System, 연방준비제도, Fed, 페드)
미국의 중앙은행 제도이다. 1913년 12월 23일 미 의회를 통과한 연방준비법(Federal Reserve Act)에 의해 설립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연방준비제도의 구조는 점차 커지게 되었는데, 1930년대에 발생했던 대공황과 2000년대에 발생한 대침체 같은 요소가 주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대통령이 임명하고 상원이 승인한 이사 7명으로 이루어진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에 의해 운영되며, 정부로부터는 철저한 독립성을 보장받고 있다. 가장 중요한 기능은 달러화의 발행이며, 그 외에 지급 준비율 변경, 주식 거래에 대한 신용 규제, 가맹 은행의 정기 예금 금리 규제, 연방 준비 은행의 재할인율을 결정한다. 달러화가 세계 기축통화로 쓰이는 만큼, 이러한 결정은 미국 및 세계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구리, 작년 하반기 주춤했던 Up cycle이 재개된다!

코로나19 발발 이후 글로벌 경기회복과 함께 작년 5월 약 10년만에 역사적 고점을 경신하며 상승했던 구리가격은 이후 1) 물가상승을 우려한 중국정부의 원자재시장 직접개입과 2) 경기부양 종료 및 긴축전환에 따른 중국 경기모멘텀 둔화로 추가상승을 이어가지 못한 채 $9,000대 전후에서 6개월 이상 보합세를 유지했다.

금융 긴축 (金融 緊縮)
경기 과열을 억제하기 위해 중앙은행을 중심으로 실시하는 일련의 정책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공정보합의 인상, 예금 준비율의 인상, 매상 오퍼레이션 등의 조치를 취한다. 국제수지의 악화와 설비 투자가 높아지고 광공업 생산 지수의 상승, 물가의 상승 등이 금융 긴축정책의 실시를 촉진하는 기준이 되어 있다.

모멘텀 (Momentum)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정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써,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추세(경향) 및 그 원동력을 표현할 때도 사용하는 용어이다.

 

구리가격은 올해 1분기부터 다시 상승 Rally가 재개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는데, 1) 작년 4분기를 기점으로 중국정부가 부동산 규제완화, 유동성 확대 등을 통해 경기부양에 나서면서 올해 1분기부터 3분기까지 중국 경기모멘텀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고, 2) PPI, CPI 등 중국 물가지표가 작년 4분기를 정점으로 하락반전하기 시작해 정부의 원자재시장에 대한 압박도 완화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3) 한편, 전력난과 에너지비용 급등에 따른 유럽 비철업체들의 감산확대는 비철가격 상승압력을 자극시킬 것으로 판단한다.

Rally (랠리)
주가 또는 지수 등이 일정 기간 동안 상승세가 유지되는 것을 뜻한다.

PPI 지수 (Producer Price Index, 생산자물가지수)
제조업자가 판매한 상품 가격의 변동을 측정한다. 전체 인플레이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소비자 물가 인플레이션의 선행지표이다. 실제 수치가 예상치보다 높은 경우 미달러화 가치 및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뜻이며, 낮은 경우 부정적임을 의미한다.

CPI 지수 (Consumer Price Index, 소비자 물가지수)
가정이 소비하기 위해 구입하는 재화와 용역의 평균 가격을 측정한 지수다. 국가의 통계 기관에서 계산한 물가지수(price index)의 일종이다. 소비자물가지수의 변동률로 인플레이션을 측정할 수 있다. 소비자물가지수를 이용해 급여(wage), 봉급(salary), 연금, 물가를 연동시켜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조정할 수 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인구 조사, 등과 함께 국가의 기본적인 경제 통계이다. 이론적으로는 생계비 지수와 동일하게 간주된다. 소비자가 구입하는 소비재나 용역 등 일정 범위의 세대의 소비생활에서 나타나는 물가 수준의 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쓰이는 물가지수이다.


풍산, 올해 구리가격 상승으로 빠른 주가반등 기대

풍산은 신동사업의 수익성이 구리가격과 방향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가도 구리가격과 동행하지만 상대적인 변동폭을 나타내는 베타(β)는 구리가격보다 크다. 구리가격에 작년 5월 역사적 고점에 다시 근접했지만 풍산 주가는 아직까지 작년 5월 고점대비 -20% 이상 하락한 상황인데, 이는 1/12 미국의 대표 구리광산업체인 Freeport McMoRan의 주가가 작년 전고점을 회복한 것과 비교된다. 따라서 향후 구리가격 상승과 함께 풍산 주가도 빠른 반등이 예상된다. 풍산의 매수를 재강조하며 목표주가 50,000원(12mf PBR 0.8X)과 투자의견 Buy를 유지한다.

신동사업
구리나 구리 합금을 펼치거나 늘려서 판, 관, 봉, 선 등을 만드는 것이다.

Freeport McMoRan (프리포트 맥모란)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광산 회사다. 세계 최대 구리 및 금 매장 지역인 인도네시아의 그래스버그 광물 지구와 애리조나의 대규모 모렌치 광물 지구 및 페루의 세로 베르데 운영을 포함해 북미와 남미의 상당한 광물 지구를 운영하고 있다.

12mf (12 Month Forward)
12개월 선행(현 시점부터 앞으로 1년 동안의 추정치)

PBR (Price-to-Book Ratio, P/B, 주가순자산비율)
주가를 BPS(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 것이다. 주가가 1주당 순자산의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가를 표시하며 PER과 같이 주가의 상대적 수준을 나타낸다.

 

 

 

 

 

 

22/01/14 키움증권 Analyst 이종형

 

 


 

마치며

 

- 참고사항


구리 가격이 상승할지는 아직 증권사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데요. 연구원님께서는 이번 1분기부터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계시네요. 맞다고 생각한다면, 상승을 대비해 풍산을 미리 선취매해두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풍산은 2차전지 소재 등 각종 신사업 진출보다는 기존 주력사업에 집중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약간 아쉽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