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다원시스] 악재 해소 완료, 22년 실적 성장 본격화

2022. 2. 28. 10:44리포트/전기전자

반응형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다원시스] 기업개요
동사는 특수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6년 1월 9일 설립됨.

국내시장에서 핵융합 전원 장치를 공급하는 유일 업체로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가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특수전원장치 중 핵융합전원 장치는 국가 연구기관을 대상, 플라스마 전원 장치는 환경 설비 전문 업체인 포스코 ICT와 민간기업인 반도체 세정장비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2021년, 일회성/회계적 비용 반영에 따른 실적 감소

다원시스 2021년 실적은 매출액 2,955억원 (YoY +19.2%), 영업손실 145억원 (YoY 적전), 당기순손실 183억원 (YoY 적전)을 시현했다. 실적 감소의 주요 원인은 ①지하철 2·3호선과 EMU-150 150량 납기 지연(코로나-원자재 수급 이슈)에 따른 212억원 규모의 지체상금 ②자회사 다원메닥스에 대한 100억원 규모의 지분법평가손실 등의 일회성/회계적 비용 발생에 기인한다. 이로써 주요 악재는 해소되었다는 판단이다, 근거는 ①전동차 지체상금과 다원메닥스 지분법평가손실은 2021년에 전부 선반영 되었기 때문에 2022년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고 ②행정안전부의 ‘코로나19 관련 계약집행 운영 요령’에 의거하여 전동차 지체상금은 2022년에 환입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은 주력 사업인 전동차 부문의 영업 전망과 반도체/디스플레이 및 의료장비 신사업 추진현황에 집중해야 하는 시점이다.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적전 (적자전환)

EMU-150
퇴역하는 새마을호, 무궁화호를 대체할 목적으로 도입된 간선 전기 동차

다원메닥스
가속기 기반 붕소중성자포획치료(Accelerator-Boron Neutron Capture Therapy, A-BNCT)의 제조 및 판매와 가속기 기반 붕소중성자포획치료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물질인 붕소(Boron)의 제조 및 판매를 주목적으로 2015년 9월 2일 설립되었다. 가속기 기반 붕소중성자포획치료는 가속기를 통한 중성자를 이용하여 정상세포의 손상 없이 암세포만을 사멸시키는 획기적인 암 치료 방법을 구현하는 암치료기기이다.

지체상금 (遲滯償金)
계약상대자가 정당한 이유 없이 계약상의 의무를 기한 내에 이행하지 못하고 지체한 때에는 이행지체에 대한 손해배상액의 예정성격으로 징수하는 금액이다.

행정안전부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행안부, MOIS)
국무회의의 서무, 법령 및 조약의 공포, 정부조직과 정원, 상훈, 정부혁신, 행정능률, 전자정부, 정부청사의 관리, 지방자치제도, 지방자치단체의 사무지원·재정·세제, 낙후지역 등 지원, 지방자치단체간 분쟁조정, 선거·국민투표의 지원, 안전 및 재난에 관한 정책의 수립·총괄·조정, 비상대비, 민방위 및 방재에 관한 사무와 국가의 행정사무로서 다른 중앙행정기관의 소관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무를 관장하는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변한 건 하나도 없다, 투자포인트 여전히 유효

I. 주력사업의 안정적 성장: 2021년 기준 전동차 수주 잔고는 1조원 (YoY +11%)까지 증가했고 전동차 부문의 연간 매출액은 전년대비 29.3% 성장한 2,635억원을 기록했다. 올해는 3,400억원 규모의 EMU-150 수주 계약이 매출로 인식될 것으로 전망되고 3,600억원 규모의 지하철 4호선 등의 신규 수주 가능성까지 예상되는 등 전동차 부문의 꾸준한 실적 성장이 전망된다. 2022년 전동차 부문 매출액은 3,549억원 (YoY +34.7%)으로 추정한다.


II. 신사업 가시화: ①반도체: 캐파 확대를 위한 생산라인 증설과 원자재 발주가 이뤄진 것으로 파악되며 올해 하반기 초도물량 공급은 예상대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②디스플레이: 세정 장비에 대한 제품 개발 및 테스트는 마무리 단계인 것으로 추정되며 마찬가지로 올해 하반기 공급 개시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③BNCT: IND 승인 시점은 4월로 예상되며 6월에 환자 모집 후 1상 임상시험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캐파 (capacity, CAPA, 수용력)
고정된 인력과 기계에서 생산할 수 있는 최대의 생산량

BNCT (Boron Neutron Capture Therapy, 붕소중성자포획요법)
중성자흡수단면적이 큰 핵종인 10B를 종양세포에 넣어 이 핵종과 중성자의 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중하중입자(입자 등)에 의해 암세포를 파괴하는 치료법을 말한다.

IND (Investigational New Drug, 임상시험계획)


2022년 매출액 4,351억원, 영업이익 307억원 전망

다원시스 2022년 예상 실적은 매출액 4,351억원(YoY +47.3%)과 영업이익 307억원(YoY 흑전)으로 전망한다. 2021년에 선반영된 200억원 규모의 지체상금에 대한 환입이 이뤄진다면 추가적으로 150억원 수준의 영업이익이 가산될 것으로 추정한다. 지금은 동사가 약 4-5년간 연구개발을 진행한 반도체·디스플레이 관련 장비의 양산 및 공급 개시가 가시화된 시점이며 이에 다원시스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갈 필요가 있다.

흑전 (흑자전환)

동사 (同社)
앞에서 이미 언급한 회사.

 

 

 

 

 

22/02/28 유안타증권 Analyst 허선재

 

 


 

마치며

 

- 참고사항


21년 실적은 적자전환했지만 일회성 비용일 뿐이고 변한 건 없으니 투자 포인트는 유효하다는 의견이시네요. 주력사업과 신사업 등 긍정적으로 볼만한 요소들이 있네요. 그런데 신규 진입 시점은 조금 더 기다려 봄이 어떨까 싶습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