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나무가] 체질 개선에도 여전히 저평가

2022. 3. 10. 21:49리포트/전기전자

반응형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나무가] 기업개요
동사는 2004년 10월 14일에 설립됨. 디스플레이 기반 IT기기 업체는 물론 드론, 자동차, 로봇 등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3D 카메라 모듈은 두 개의 카메라 렌즈 또는 IR(적외선)센서 등을 사용해 영상에 깊이 정보를 부여하는 제품으로 3D스캔 기능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및 동작인식 등의 기술과 접목함.

해외영업조직은 동사 현지 생산 공장 내 별도의 영업조직을 두어 주요 고객사의 해외법인에 대한 영업업무를 진행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2021 Review: 이익률 개선으로 실적 턴어라운드

동사는 ‘21년 매출액 5,029억원(-1.7% yoy), 영업이익 230억원(흑자전환)을 달성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하였다. 고사양 카메라 모듈의 매출이 확대되며 제품 믹스 개선을 이룸과 동시에 내부구조 변경을 통한 수율 향상으로 이익률이 대폭 상승한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동사는 스마트폰 카메라와 3D 센싱 모듈 등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특히 3D 센싱 카메라 기술에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 자체는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나, 작년 5G 확산과 고사양 스마트폰 카메라 수요의 증가로 스마트폰 1대당 카메라 탑재 수량이 늘어나면서 카메라 모듈 시장은 호조를 기록한 바 있다. 카메라 모듈이 자동차 전장용으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향후 사업 확장성 또한 기대된다.

턴어라운드 (turnaround)
넓은 의미로는 구조조정(Structural Regulation)과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등을 거친 후 기업이 회생되는 것을 뜻한다. 주식시장에서는 실적이 호전되는 기업을 말한다.

동사
(同社)
앞에서 이미 언급한 회사.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3D 센싱 (3D Sensing)
피사체에 광원을 쏜 뒤 되돌아온 시간이나 변형 정도를 측정해 입체감을 파악한다. 생체 인증·동작 인식을 할 수 있다.

5G (fifth generation technology standard, 5세대 이동 통신)
2018년부터 채용되는 무선 네트워크 기술이다. 26, 28, 38, 60 GHz 등에서 작동하는 밀리미터파 주파수를 이용하는 통신이다. 2017년 12월의 3GPP 릴리스 15가 5G의 가장 일반적인 정의이다. 일부는 더 엄격한 ITU IMT-2020 정의를 더 선호하지만 훨씬 더 빠른 속도의 고주파수 대역만 포함하고 있다.


주목받는 미래 사업 기술력 보유

플래그십/고화소 제품 매출 비중 증가 추세가 올해도 이어질 예정이다. 이미 주력 모델 수주는 완료된 상태이며 이익률 추가 개선 여지도 있어 보인다. 전면 카메라 위주로 생산했던 과거와는 달리 공급구조가 변하면서 수익성이 우수한 AF 후면 카메라 생산 비중이 증가한 까닭이다. 하반기부터는 신규 사업인 OIS 단품 양산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과거에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에만 OIS가 탑재되었으나 점차 보급형에도 해당 기능이 확대될 예정임에 따라 향후 성장 가능성이 점점 더 커질 것으로 판단된다. 중화권에서도 OIS 탑재 확대가 트렌드로 작용하고 있는데, 동사는 중화권을 주력 타깃으로 단품 양산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동사는 3D 센싱 카메라 기술을 활용하여 신규 사업 진출에도 대비하는 중이다. 현재 삼성전자 AI 로봇청소기용 모듈을 공급하고 있으며 자율주행차의 전장용 카메라 모듈을 개발 중에 있다. 향후 가전 분야에서 IoT 영역이 확대되고 자율주행차의 비중이 커지면서 동사의 사업 확장 가능성 또한 더욱더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3D 센싱 분야에서 글로벌 메이저 업체들에게 기술력을 인정받은 만큼 시장 확대에 대한 수혜는 충분히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가격에 맞춰 고급형, 중급형, 보급형 등 3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다.
- 고급형(플래그십, 하이엔드): 스마트폰 제조사가 현재 보유한 모든 최신 기술을 집약해서 만들어낸 제품이다.
- 중급형(미드레인지, 미들엔드): 적당한 품질과 제법 괜찮은 성능으로 되도록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이다. 국내에선 유독 고급형 스마트폰이 중급, 보급형 스마트폰보다 더 많이 팔리지만, 해외에선 고급형 스마트폰보다는 중급, 보급형 스마트폰이 더 많이 판매되고 있다.
- 보급형(로우엔드): 제품 성능보다 저렴한 가격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스마트폰 제품군이기도 하다.

AF (Auto-focus, 자동초점)

OIS (Optical Image Stabilization, 광학식손떨림보정)
빛이 부족한 저조도 환경에서 멀리 있는 피사체를 선명하게 찍기 위한 기능

삼성전자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3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임.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음.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됨.
출처 : 에프앤가이드

AI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 그 외에 인공적으로 구현한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이를 포함한 컴퓨터 시스템이다. 하나의 인프라 기술이기도 하다. 인간을 포함한 동물이 갖고 있는 지능 즉, natural intelligence와는 다른 개념이다. 지능을 갖고 있는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이며, 인간의 지능을 기계 등에 인공적으로 시연(구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범용 컴퓨터에 적용한다고 가정한다. 이 용어는 또한 그와 같은 지능을 만들 수 있는 방법론이나 실현 가능성 등을 연구하는 과학 분야를 지칭하기도 한다.

IoT (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 즉, 무선 통신을 통해 각종 사물을 연결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인터넷으로 연결된 사물들이 데이터를 주고받아 스스로 분석하고 학습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거나 사용자가 이를 원격 조정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다. 여기서 사물이란 가전제품, 모바일 장비,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이 된다. 사물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들은 자신을 구별할 수 있는 유일한 아이피를 가지고 인터넷으로 연결되어야 하며,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데이터 취득을 위해 센서를 내장할 수 있다.


경쟁사 대비 저평가, 부담 없는 밸류에이션 수준

월 1,200만 대 수준으로 캐파는 이미 확보, 물량 추가 소화 가능한 수준이며 가동률 또한 현재 2D 카메라 기준 100%에 가까운 수준이다. 내부 수익성이 충분히 개선된 상황에서 기존 사업의 무난한 성장이 기대되며 이와 더불어 ToF 등 차세대 카메라에 대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련 전방사업이 활성화될수록 신규 사업도 더욱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외부 공급구조 변화로 경쟁사와 납품 환경에 큰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 경쟁사 대비 밸류에이션 멀티플은 최저 수준으로 경쟁사 평균 대비 약 67%(EV/EBITDA 기준) 할인되어 있다. 원만한 시장 상황과 함께 후면카메라 및 OIS 탑재 모델 신규 수주, 중장기적으로는 AI 및 자율주행 전장용 모듈 납품이 예상됨으로써 프리미엄 확대를 기대할 수 있겠다.

캐파 (capacity, CAPA, 수용력)
고정된 인력과 기계에서 생산할 수 있는 최대의 생산량

TOF (Time of Flight, 비행시간 거리 측정)
피사체를 향해 발사한 빛이 튕겨져 돌아오는 시간으로 거리를 계산, 사물의 입체감과 공간 정보, 움직임을 인식하는 3D 센싱 부품이다.

전방산업
- 전방산업: 어떤 재료나 소재 따위를 이용하여 특정 제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산업을 통틀어 이르는 말. 최종 소비자가 주로 접하는 업종.
- 후방산업: 특정 제품의 재료나 소재 따위를 생산·판매하는 산업을 통틀어 이르는 말. 제품 소재를 주로 만드는 업종.

밸류에이션 (Valuation)
기업, 업종, 시장 등 다양한 평가 대상의 내재된 가치 대비 시장 평가 수준을 뜻한다.

멀티플 (Multiple, 배수)
'무엇의 몇 배'라는 뜻으로 쓰인다. 주가가 싼 지 비싼 지를 알아볼 때 사용되곤 한다.

EV/EBITDA
EV를 EBITDA로 나눈 값이다. 해당 기업의 내재가치(수익가치)와 기업가치를 비교하는 투자지표로, EV/EBITDA가 2배라면 그 기업을 시장 가격(EV)으로 매수했을 때 그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EBITDA)을 2년간 합하면 투자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는 의미다.

- EV (Enterprise Value, 기업 가치)
계산 방식은 시가총액 + (총차입금 - 현금성 자산).

- EBITDA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이자비용(Interest), 세금(Tax), 감가상각 비용(Depreciation & Amortization) 등을 빼기 전 순이익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 기업의 손익계산서에서 당기순이익에 이자비용, 세금, 유무형 감가상각 비용을 더하면 구할 수 있는데, 흔히들 기업의 실제 현금 창출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된다. 

 

 

 

 

 

 

22/03/10 한양증권 Analyst 박민주

 

 


 

마치며

 

- 참고사항


2021년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을 해주었네요. 턴어라운드 시작이라 봐도 좋을까요? 삼성전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점이 다소 아쉽긴 하지만, 고점에서 많이 내려온 상태이기에 조금씩 다시 관심을 가져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미래 사업 기술력 보유하고 있다고 하는데 기업에서 조금 더 비전을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