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뜯어보기)[티씨케이] 독점 프리미엄 훼손, 하지만 여전히 1등

2022. 3. 3. 12:23리포트/반도체

반응형

ⓒpixabay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티씨케이] 기업개요
동사는 1996년 8월 고순도 흑연제품의 제조, 수입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한국 도카이카본'으로 설립됨.

동사는 경기도 안성시에 본점, 공장 및 기업부설연구소를 가지고 있으며, 2003년 08월에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KRX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설립 이후 최근까지 반도체시장의 꾸준한 확대로 고순도 흑연제품의 판매를 이어가고 있으며, SiC Coating 기술이 경쟁력으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거세게 몰아친 특허 무효 판결 후폭풍

지난해 9월 2일 SiC소재 및 SiC복합 소재 관련 특허 무효 판결을 받은 동사는 상당기간 강도 높은 주가 하락세를 나타냄. 주가 하락의 주요 원인은 오랜 기간 비포마켓에서 확보한 SiC링 독점 지위가 특허 무효 판결로 훼손되었기 때문. 독보적 지위로 확보했던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이 옅어지고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Down Cycle 시점이 중첩되며 섹터 전반의 조정이 티씨케이에 유난히 과하게 반영되었음 (2배 이상)

SiC (Silicon Carbide, 실리콘 카바이드, 탄화규소)
실리콘 (Si) 디바이스에 비해 ON 저항이 낮고, 고온·고주파·고전압 환경에서의 성능이 우수하여, 차세대 저 손실 반도체로서 주목받고 있다.

동사 (同社)
앞에서 이미 언급한 회사.

비포마켓
반도체 공정 소모품 시장은 Before market(비포마켓)과 After market(에프터마켓)으로도 분류한다. Before market은 반도체 장비회사들에 직접 납품하고, After market은 반도체 장비회사와 무관하게 별도로 반도체 생산회사에 파는 방식이다. 자동차 부품에서 순정품 시장과 비슷한 시장이 Before market이고, 사제 부품시장과 비슷한 시장이 After market이다. 즉 Before market은 신뢰성이 높고 사후 문제가 발생해도 책임소재가 분명 하나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Before market의 단점은 반도체 공정에 들어가는 고가의 반도체 장비와 반도체 공정이 멈출 때 발생하는 손실에 비하면 큰 문제는 아니다. 따라서 반도체 공정 소모품 시장에서 Before market이 After market보다 크다. 특히 고가나 주요 장비시장에서 Before market의 비중은 더 커진다. 다만 Before market은 진입이 어렵다.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회사들의 신뢰를 얻어야 하고, 그들이 요구하는 일정 수준 이상의 물량을 안정적으로 생산해야 하기 때문이다.

SiC링
반도체를 만드는 단계의 핵심 중 하나는 웨이퍼의 불필요한 부분을 선택적으로 제거해 특정 회로 패턴을 구현하는 식각공정(Etching, 에칭)이다. 이때 꼭 필요한 부품이 있는데 바로 SiC Ring(실리콘 카바이드 링)이다. SiC Ring은 반도체용 웨이퍼를 지지하며 고주파 플라즈마를 견디는 능력이 기존 Si Ring(실리콘 링) 대비 월등하고 수명도 1.5배 이상 길다.

밸류에이션 (Valuation)
기업, 업종, 시장 등 다양한 평가 대상의 내재된 가치 대비 시장 평가 수준을 뜻한다.


과도한 하락으로 투자 매력 상승

최근 메모리 반도체 가격 하락세가 주춤하며 하방 경직성을 나타내기 시작. 또한 동사 SiC링이 다량으로 사용되는 NAND 메모리 반도체 고단화가 가속화되고 있어 SiC 수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특히 상반기 중 고객사의 NAND 설비 증설이 실적을 견인하는 중요 포인트가 될 가능성이 있어 22년에도 과거와 같이 SiC링 시장에서 동사가 보유한 위치는 견고히 유지될 것으로 판단

NAND flash memory (낸드 플래시 메모리)
플래시 메모리 (flash memory)
전기적으로 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기록할 수 있는(electrically erased and reprogrammed) 비휘발성 컴퓨터 기억 장치를 말한다. EEPROM과 다르게 여러 구역으로 구성된 블록 안에서 지우고 쓸 수 있다. 이제는 플래시 메모리의 가격이 EEPROM 보다 훨씬 싸기 때문에, 비휘발성 고체 상태(solid-state) 저장 매체가 상당량 필요한 곳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모리 종류가 되었다. 대표적인 활용 예로 디지털 음악 재생기 (MP3), 디지털 카메라, 휴대 전화를 들 수 있다. 일반적인 데이터를 저장하고 컴퓨터 사이에 데이터를 옮기는 용도로 USB 드라이브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때도 플래시 메모리가 쓰인다. 또한 게임 자료를 저장하기 위해 EEPROM 대신 플래시 메모리가 자주 사용되고 있어 게임 시장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NOR 기반 플래시는 지우기와 쓰기 시간이 긴 대신 어떤 위치에도 임의로 접근할 수 있게 주소/자료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 메모리는 컴퓨터 바이오스나 셋톱 박스의 펌웨어와 같이 자주 업데이트되지 않는 프로그램 코드를 저장하는 데에 알맞다. 플래시 메모리 특성상 10,000에서 1,000,000까지 지울 수 있다. NOR 기반 플래시는 초기 이동형 매체의 뿌리가 되어, 콤팩트 플래시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나 나중에 좀 더 싼 NAND 플래시가 쓰이기 시작했다.

NAND 플래시는 1989년에 도시바가 ISSCC에서 발표했다. NAND 플래시는 NOR 플래시에 비해 지우기와 쓰기 시간이 좀 더 빠르고 집적도가 높으며 비트당 제작비도 낮고 10배의 내구성을 자랑한다. 그러나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자료에 대한 순차 접근만을 지원한다. 이것은 컴퓨터 메모리로는 조금 덜 유용하지만 개인용 컴퓨터 카드와 다양한 메모리 카드와 같은 대용량 저장 장치에 알맞다. 첫 NAND 기반 이동형 미디어 포맷은 스마트 미디어였지만, MMC, 시큐어 디지털(Secure Digital), 메모리 스틱과 XD-Picture 카드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그 밖에 RS-MMC (Reduced Size MultiMedia Card), TransFlash, miniSD 등이 다음 세대 저장 매체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포맷은 보통 크기가 4 제곱 센티미터 이하로 상당히 작다.

 

티씨케이의 22년 예상 실적은 매출액 3.035억원(+12.1%, YoY), 영업이익 1,153억원(+11.4%, YoY)으로 22년에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나타내며 투자 매력 어필할 것으로 전망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목표주가 하향했지만 섹터 내 Top Pick

동사에 대한 목표주가는 12MF EPS 7,108원에 Target Multiple 20을 적용해 15만 원으로 하향. 목표주가는 하향하지만 동종 섹터 내 Top Pick과 매수 의견은 유지. 동종업계 내 Top Pick을 유지하는 이유는 여전히 글로벌 1위 SiC링 제조사로 고객사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 또한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기술 개발과 생산능력이 동사가 확보한 경쟁력을 상당기간 유지시켜줄 것이라 판단되기 때문

12MF (12 Month Forward)
12개월 선행(현시점부터 앞으로 1년 동안의 추정치)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1주당 얼마의 순이익을 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예를 들어 발행주식이 10,000개인 기업이 순이익 1,000원을 냈다면 주당순이익은 0.1이 된다. EPS는 주로 PER을 계산하기 위한 값으로 이용되며 단독으로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Multiple (멀티플, 배수)
'무엇의 몇 배'라는 뜻으로 쓰인다. 주가가 싼 지 비싼 지를 알아볼 때 사용되곤 한다.

 

 

 

 

 

 

22/03/03 IBK투자증권 Analyst 이건재

 

 


 

마치며

 

- 참고사항


티씨케이 주가는 패소 이후 아직 회복을 못하고 있습니다. 실적은 준수하게 나오고 있는데 좀 더 강한 매수세가 나와줘야 상승이 가능할 것 같네요. 기업 위상에는 변화가 없다고 하지만, 안주하지 않고 변모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때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