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 29. 13:33ㆍ리포트/미디어ㆍ엔터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기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제일기획] 기업개요
동사는 광고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3년 1월 17일에 설립되었으며 1998년 3월 3일 자로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광고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다양한 업종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위한 통합 마케팅 역량을 갖추고 있음.
광고업은 광고주의 니즈에 맞는 Media, Creative, Digital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4Q20 Review
연결실적은 영업총이익 3,058억 원(-4% YoY), 영업이익 612억 원(+19% YoY), 지배 순이익 581억 원(+60% YoY)을 기록해 영업이익 기준으로 컨센서스를 소폭 하회 4Q20 실적은 “글로벌 코로나 확산세 증가에 따른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선방한 이익”으로 정리. 1)연결기준 계열물량은 2,122억원(-5% YoY), 비계열물량은 936억원(-3% YoY)을 각각 기록한 것으로 추정. 삼성전자의 4Q20 B2C 사업매출(IM+CE 기준)은 YoY로 5% 감소해 제일기획 계열물량 감소율(YoY)과 유사한 흐름을 보임. 1Q20 이후 3개 분기 연속으로 두 자릿수 감소율(YoY)을 지속하던 비계열물량 감소율(YoY)이 -3% YoY로 완만해진 점은 긍정적이었음. 2)서비스별 물량은 디지털 1,315억 원(-1% YoY), BTL 1,070억 원(-13% YoY), ATL 673억 원 (+5% YoY)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 3)연결 판관비는 2,446억 원(-9% YoY)으로 감소. 인건비는 1,704억 원(-10% YoY), 기타 경비는 742억 원(-7% YoY)으로 감소
YoY (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4Q20
2020년 4분기
B2C (Business to Consumer,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기업과 고객 간 서비스로 자주 비교되는 개념으로는 B2B가 있다. 이의 예로는 옥션, G마켓 등이 있다.
IM, CE (삼성전자의 사업 부문)
부문 주요 제품 CE 부문 TV,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IM 부문 HHP(모바일 기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 DS
부문반도체 사업 DRAM, NAND Flash, 모바일AP 등 DP 사업 OLED 스마트폰 패널, LCD TV 패널, 모니터 패널 등 Harman 부문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 텔레메틱스, 스피커 등
BTL (Below The Line)
이벤트, 전시, 스폰서십, PPL 등의 활동을 하면서 미디어를 대상으로 홍보를 하지 않는 방식을 뜻한다.
ATL (Above The Line)
소비자에게 광범위하게 다가갈 수 있는 광고 방식으로써 미디어인 TV, 신문, 라디오, 잡지 등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판관비 (판매비와 관리비)
판매 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비용이다.
Biz-Connected Agency
제일기획은 2021년 경영목표로 1)Organic 성장률 10% 이상, 2)대형 M&A를 통한 Inorganic 성장, 3)OPM 개선 등을 제시. Organic 성장 목표치와 관련해, 고객별 성장 가이던스는 계열물량 7~8%, 비계열물량 13~15%. 계열물량 성장 근거는
동사가 고객의 매출 증대, 비용절감, 마케팅 효과 개선 등 사업성과에 서비스를 연결시키는 BizConnected Agency의 개념을 도입함에 따라 데이터 기반의 통합 솔루션 제공이 부각되면서 고객 락인 효과가 형성되고 있는 점에 기인. 정리하면, 삼성전자 內 마케팅 서비스 M/S 확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 것. 비계열물량 성장 근거는 전년도 기저효과(-12% 성장)와 신규 광고주 영입 효과임. Bloomberg 컨센서스에 의하면, 2021E 글로벌 실질 GDP 성장률은 +5.2% 로 양호할 것. 글로벌 소비는 코로나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고, 동사는 전년도에 오프라인 마케팅의 온라인 전환기간을 이미 겪었던 관계로 동사의 Organic 성장 목표 10%는 충분히 합리적인 수준인 것으로 평가
Organic 성장 (유기적 성장)
지금 하고 있는 사업 내에서 내부적인 역량을 통해 성장을 이뤄내는 방법
M&A (mergers and acquisitions, 인수 합병)
인수와 합병을 아울러 부르는 말이다. '인수'는 하나의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얻는 것이고, '합병'은 둘 이상의 기업들이 하나의 기업으로 합쳐지는 것이다.
Inorganic 성장 (비유기적 성장)
M&A를 통해 새로운 사업과 역량을 마련해 성장하는 방법
OPM (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이익률 = 영업이익/매출
BizConnected Agency
M/S (market share, 시장 점유율)
경쟁 시장에서 어떠한 상품의 총 판매량 가운데 한 기업의 상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곧, 특정 산업, 가령 선철 등의 제품 시장에서 취급되는 전 거래량 중에서 한 기업이 정하는 비율을 가리킨다.
Bloomberg
미국의 주식시장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는 블룸버그 단말기를 증권회사에 납품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21세기 들어서 텔레비전, 인터넷, 신문, 모바일 등 종합 미디어 그룹이 되었으며 경제뉴스를 중심으로 세계 최강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전 세계의 증권시장과 외환시장, 심지어 주요 정치/사회/문화/스포츠 뉴스까지 방대한 정보를 담아내는 중이다.
2021E (E = Estimate)
2021년 실적 추정치
GDP (gross domestic product, 국내총생산)
일정 기간 동안 한 국가에서 생산된 재화와 용역의 시장 가치를 합한 것을 의미하며 보통 1년을 기준으로 측정한다.
1980년대까지는 한 나라의 경제규모 등을 나타내는 국민소득의 지표로 국민 총생산(GNP, Gross National Product)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국내에 거주하는 국민의 실제적인 복지를 측정하는 데에는 GDP가 더 적합하다는 의식하에 지금은 GDP가 널리 쓰이고 있다.
참고로, 제일기획의 시가배당률은 2020년 6월 코스피 지수가 2,000pt대에 안착한 이후 평균 3.9% 기록. 동사의 2021E DPS(920원)에 기반한 시가배당률은 4.6%인 관계로, 동사의 現 주가 레벨은 상당히 매력적인 수준인 것으로 평가. 기저효과에 따른 두 자릿수 외형성장 구간에 진입하기 시작하는 2Q21를 대비해, 동사 주식에 대한 저가매수에 나설 시점인 것으로 판단. 동사의 2021E EPS에 Target PER 18배를 적용해, 동사의 목표주가를 2.7만 원으로 상향
DPS (Dividend Per Share)
주당배당금의 개념으로 회사의 배당금총액을 주식수로 나눈 것
기저효과 (Base effect)
기저란 기초가 되는 밑바닥을 뜻하며, 효과란 보람으로 나타나는 좋은 결과를 뜻한다. 즉, 기저효과란 어떠한 결과값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기준이 되는 시점과 비교대상시점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서 그 결과값이 실제보다 왜곡되어 나타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호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현재의 경제상황을 비교할 경우 경제지표는 실제상황보다 위축되게 나타나고, 불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비교하면 경제지표가 실제보다 부풀려져 나타나게 되는 것은 바로 기저효과 때문이다. 기저효과는 비슷한 의미로써 반사효과라고도 불린다.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으로 회사의 순이익을 가중평균주식수로 나눈 것
PER (Price Earnings Ratio, P/E)
주가수익비율(주가/주가순이익) = Price/EPS
21/01/29 유안타증권 Analyst 박성호
마치며
- 참고사항
삼성전자가 최대주주인 만큼 삼성제품 출시에 영향을 많이 받는 느낌입니다. 이번 갤럭시 S21 물량 부족으로 사전 개통을 연장한다는 기사를 봤는데 이런 삼성전자의 행보가 제일기획에도 영향을 줄지 궁금합니다.
연구원님 말씀대로 제가 봐도 저점인 것 같긴 하네요. 이번 조정장이 끝나고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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